드디어 전국일주가 D-6일 남았군요..ㅎㅎ

요즘 어학연수 준비하느라 전국일주 포스트를 게을리했네요..ㅠㅠ

이번엔 125cc급이상 스쿠터를 사고 필수인 번호판등록과 부착 방법을 얘기하려합니다.

 

첫번째 번호판등록에 앞서 자신이 산오토바이가 정식으로 절차를 밟은 서류가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폐지등록서류, 양도증명서, 인감증명서,,,, etc..

스쿠터를살때 마냥 좋아서 서류 사진을 못찍었네요..ㅠㅠ

 

그리고!

이 모든 서류가 있더라도 보험을 들지 않았다면 번호판등록을 못합니다...

처음에 스쿠터 사자마자 동사무소가서 번호판 등록하러 왔다했더니

보험을 물어보면서 어이없어 하며 돌려보내더라구요..ㅡㅡ;;

보험은 현대해상(1644-1414), LIG오토바이보험(02-2631-1414), 라이더스 보험(1566-5282) 등등..이 있구요..

용도는 출퇴근용, 배달용, XXX 3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기억이;;;

저는 라이더스 보험에 가입했습니다..

그냥 무조건 싼걸루다가^^;;

가격은 1년에 대략 35만원 안팎이구요

저는 여행하고 다시 매매하려고 2달치로 63850원에 계약을 했습니다.

아!! 다들 오토바이보험이 최소가 6개월로 알고있던데 1달기준으로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험을 끝으로 서류가 충족되었으면 가까운 동사무소로갑니다.

보험은 (납입영수증이 서류가됩니다. 대부분 Fax로하니까 이마저 동사무소에서 받아도 무관합니다.)

 

들어가면 이륜차등록이라는 곳으로 간뒤에 이륜차등록하러왔다고하면

서류주고 거기서 알아서 등록해줄겁니다.

5분정도 등록이 끝나면 번호판비 8500원을 납부하라고하고 번호판를 받게됩니다.

 

그리고 끝이 아니라 옆쪽에 세금쪽으로 가게되면 스쿠터 사양에따라 세금을납부하라고

세금 고지서를 줍니다. 주드 125cc는 13920원입니다.(이것은 바로내는것이아니라 가까운 은행기관에 납부하는겁니다.)

 

그리고 돌아와서 한... 몇일간 번호판을 달지 않은채 타고 다녔습니다....

이유는....

번호판 다는 방법을 몰아서;;;

.....

굴욕입니다.

 

온갖 인터넷에 뒤져봤지만 자세히 설명 되어있는곳은 없더라구요..

분명 볼트와 너트가 있는데 요... 1번 작은 작대기 같은놈이랑 2번 무궁화모양의 원기둥은 무엇인고....

 

처음에 받았을때 1번의 작은 작대기는 정말 그냥 버릴려고했습니다...

2번은 차량번호판을 보니까 똑같이 달려있더라구요...ㅋㅋ

 

고심에 고심끝에....

결국 센터로 찾아갔습니다.... 포기~

ㅠㅠ

  

아저씨...번호판 다려고 노력했는데 포기하고 왔다니까

 보자마자 번호판 처음보는 사람은 달기 힘들다며

베시시 웃으시며 "지혼자 달라고 하는놈은 처음봤네.."라는군요..;;;

 

알고보니 원리는 간단합니다.

너트와 볼트가 있으면 고정관념으로 번호판앞에 볼트를 끼우고 너트로 감는데,

요건 너트를 아무리 돌려도 빠져 나오지 않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반대로거든요...ㅋㅋ

 

요렇게... 사진으로 보면 이해가 가려나요;;;

저도 답답한 마음에 계속보느라고 사진을 미쳐 찍지 못했네요...ㅠㅠ

 

앞모습은.. 

 

앞으로보면 위에서말한 1번의 은색작대기가 어디에쓰는건지 알겠죠!?

아직 모르신다면...

작대기가 바로 볼트끝에있는 구멍에 넣은후 고정시키는 역활을 하는것입니다..

그래도 모르신다면!!!

그냥 가까운..

센터로...가심이...;;;

 

암튼~!!

이렇게 번호판등록을 마쳤습니다~!^^

 

 see the pic
http://blog.naver.com/kwonddolggi/60089738228

Posted by kwonddolggi
: